본문 바로가기
꼼꼼 정보!

냉동꽃게 손질 방법과 냉동꽃게 찌는법 알려드려요! 비린내 없는 조리 방법까지~!

by 코알라너구리 2020. 9. 13.



안녕하세요!
가을은 숫꽃게에 살이 꽉꽉차서 아주 맛있는 시기이지요!
코알라너구리는 갑각류 킬러라 꽃게철마다 꽃게를 꼭 사서 쪄먹는답니다 ㅎㅎㅎ

그런데.......
살아있는 꽃게를 사러 너무 늦은 시간에 마트를 간 탓일까요ㅠ
기장 롯데 아울렛 안에 있는 롯데 슈퍼에 가니 이미 꽃게가 다 팔려서 없다는 슬픈 소식이ㅠㅠㅠㅠㅠㅠ

그래서 간단하게 롯데슈퍼에서 장을 본 후에 기장 시장으로 가서 꽃게를 사려고 했지요..

그런데............
활 꽃게는 보통 아침에서 낮 사이에 다 소진되어 제가 도착한 17시에는 활꽃게를 찾아볼 수가 없었어요 흑흑



어쩔 수 없이 시장에서 대따 큰 냉동 숫꽃게를 4마리에 2만원에 사서 쪄먹기로 했답니다.




 

 

https://koala-raccoon.tistory.com/40

 

활꽃게 손질 방법과 활꽃게 찌는법 알려드려요! 비린내 없는 조리 방법까지~!

안녕하세요! 갑각류 킬러 코알라너구리입니다 :) 숫꽃게에 살이 차오르고 찬바람에 꽃게 살이 달아지는 가을입니다 :) 지난 번에 활꽃게 구매에 실패해서 기장 시장에서 냉동 꽃게를 사서 손질��

koala-raccoon.tistory.com

 

 

활꽃게 손질 방법 및 찌는 방법은 위 링크에 상~세히 소개해두었으니 참고해주세요 :) 

 

 

 

 

 

 



꽃게는 먹을 땐 좋지만 손질은 무서워용...
일단 봉다리에서 게를 꺼내기 무서워서 봉지를 통째로 뒤집어서 게를 꺼내줍니다....





게들.. 총 4마리입니다.
냉동 꽃게는 해동 후 쪄주셔도 되고 냉동인채로 쪄주셔도 되는데요.

냉동 꽃게 해동 시에는 유의해주실 사항이 있습니다.
먼저 찬물에 꽃게를 넣되 소주 두 잔과 소금 두꼬집을 넣어야 비린내가 제거되고 육질의 탄력이 떨어지지 않아요.






저는 해동하지 않고 냉동된 꽃게를 바로 찔 예정입니다.

숫꽃게라 배딱지가 뾰족한 모양이에요.
암꽃게는 배딱지가 넓고 둥그니 구분하기 쉬우실 거에요.




 



게 다리 주변에 나있는 털 사이로 이물질이 많이 묻어있어요.

몸통부터 집게까지 다 칫솔로 샤워시켜줘야해요.




치카치카 꽃게야 너도 양치할 시간이야






배딱지 내려서 꼼꼼히 쓱싹쓱싹






짜잔!!!!!!!!!!!!!
뽀얘졌습니다.
씻고나니 씻기 전과 차이가 많이 나죠???
뽀독뽀독 열심히 씻겨줍니다.






게가 준비되면 다음으로는 물을 끓이는데요.
찜기에 물이 올라오지 않을 만큼의 물을 붓고 끓여줍니다.






보통은 비린내 제거를 위해 된장 두 큰술이나 소주 두어잔을 넣어주시는데요, 저는 안마시는 화이트 와인을 소주 두잔 분량으로 넣을 예정입니다.






주의하실 점은 물이 끓기 전이 아니라 물이 팔팔 끓어서 게를 넣기 직전에 와인을 넣어주시는거에요.

물이 끓기 전에 미리 넣으면 게를 넣기 전에 알콜이 먼저 날아가버릴 수도 있으니까요!







끓는 물에 와인을 넣어주고나면 게들을 차곡차곡 정리해서 찜기에 넣어줍니다.
게가 커서 삐져나오고 난리가 났어요.





결국 두군데에 나눠서 찝니다 ㅋㅋㅋㅋㅋㅋㅋ

냉동꽃게는 20분을 찌고 10분 뜸을 들여주세요.





다 쪄진 게님들
뜸들이는 중이에요.







뜨거우니 손으로 게를 옮기지 마시고 꼭 집게를 이용해서 접시로 옮겨주세요.
붉게 잘 익은 내사랑 꽃게♡







감격 ㅠㅠ
넘 잘익었어요.
비린내도 안나네요!!!!!!!
화이트와인 넣은게 신의 한수 였습니다.





게딱지를 가르고나면 아가미를 가위로 모조리 잘라주세요.
먹으시면 안되는 부위이고, 모래와 이물질이 끼어있어서 위생 상 좋지 않아요.






아가미를 제거하고 반토막낸 저의 꽃게입니다.
진짜 장난아니게 튼실하죠?

드실 때는 입에 넣어서 잘근잘근 씹어드시지 마시고, 집게 다리가 아닌 넓적다리가 붙은 쪽 몸통살부터 껍질을 까면서 드세요.

먹느라 사진은 못찍었지만 꼭 몸통 껍질을 손으로 까서 드세요.... 살 뭉탱이가 고대로 툭툭 떨어져나옵니다.




 

 

그럼 모두들 게철에 맛있는 게 드세요♡

 

 

 

 

 

댓글